
-
철거 광화문 주요 부재 - ①
광화문은 1395년 경복궁 정문으로 세워진 후 몇 차례의 소실과 이동을 겪어 석축만 남았다가 1968년에 이르러 석축을 수리한 다음 문루는 콘크리트로 복원하여 2006년까지 경복궁의 정문으로 사용되었다. 야외 전시장에 전시된 광화문 철거 부재는 2006년 12월에 해체된 콘크리트 문루의 부재 일부를 보존처리하여 전시한 것이다.
-
조선총독부 청사 철거 부재 - ②
조선총독부 건물은 일제 강점기 잔재의 청산과 민족정기 회복을 위해 지난 1996년에 철거를 완료하였다. 현재 전시된 유물은 독립기념관에 보관중이던 기둥 부재인 주신柱身, 주두柱頭, 주좌柱座 그리고 중앙대홀 계단 부재인 법수석法首石을 2012년 2월 인수하여 전시한 것이다.
-
수선전도 분수 - ③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수선전도’ 중간본을 확대한 지도이다. ‘수선’은 ‘서울’의 별칭으로 ‘수선전도’는 서울 전역을 그린 지도이다. 첫 ‘수선전도’는 1824년에서 1834년 사이에 김정호가 실측해 제작한 것이다.
-
운현궁에서 기증한 석물 - ④
운현궁 일가 묘소에 있던 석물
-
종루 주춧돌 - ⑤
1972년 지하철 공사 도중 발견된 조선 전기 종로 네거리에 세워졌던 종루의 주춧돌
-
문인석 - ⑥
능陵이나 무덤 앞에 세우는 문관文官형상의 석물
-
흥선대원군의 조부 은신군의 신도비 등 - ⑦
사도세자의 넷째아들이자 흥선대원군의 조부인 은신군 이진恩信君 李禛, 1755~1771의 신도비
-
전차 381호 (등록문화유산) - ⑧
1930년대에 ‘일본차량제조주식회사’에서 제작한 전차로 1968년 11월까지 약 38년간 서울 시내를 운행한 전차이다. 어린이대공원에 보관되어 있던 전차를 2007년 12월에 옮겨와 제작도면과 과학적 분석 결과를 근거로 복원하였으며 2010년 8월 24일 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
종로 시전행랑 유구 - ⑨
2004년 종로1가 일대에서 발견된 조선시대 시전행랑 유구이다. 조선시대의 시전행랑 구조와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는데 매우 큰 가치가 있으며, 문헌사료에 보이는 종로 시전과 시전행랑에 대한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
흥선대원군의 아들 흥친왕 신도비 - ⑩
흥선대원군의 장남이자 고종의 형인 흥친왕 이재면興親王 李載冕,1845~1912의 신도비
-
흥선대원군의 손자 영선군·이우의 신도비 등 - ⑪
흥선대원군의 손자이자 장손인 영선군 이준용永宣君 李埈鎔, 1870~1917과 흥선대원군의 증손인 이우李鍝 1912~1945의 신도비
-
향로석 - ⑫
무덤 앞에 향로香爐를 올려놓는데 사용하는 석물
-
장명등과 망주석 - ⑬
무덤에 불을 밝혀 사악한 기운을 쫓는 등인 장명등長明燈과 무덤 앞의 양쪽에 세우는 돌기둥인 망주석望柱石
-
오층석탑 - ⑭
고려시대에 제작된 석탑으로 이전 시기에 비해 하층기단에 새겨진 안상 무늬와 층수는 늘고 옥개석 받침수는 줄었다. 수평을 이루는 옥개석 처마 등을 통해 통일신라 석탑의 전통을 계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전시된 석탑은 결실된 부분과 손상된 부위를 보존처리하여 전시한 것이다.
-
마포구 현석동 출토비석 - ⑮
2013년 8월에 서울시 마포구 현석동에서 발굴된 비석
-
창경궁·종묘 육교 난간석 -
창경궁과 종묘를 연결하였던 육교의 부재
-
아현, 홍제, 서대문고가도로 교명주 -
1960년대 후반부터 도시공간을 입체화하여 서울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여 건설된 것이 고가도로이다. 1968년 최초로 아현고가도로가 준공되고, 1971년 서대문고가도로, 1974년 홍제고가도로가 준공되어 차량이 신호대기 없이 운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고가 주변의 슬림화와 중앙버스전용차로 인한 교통의 단절, 시설의 노후화로 철거하게 되어 박물관에서 교명주를 인수하여 전시한 것이다.
-
복청교, 소의교 교명주 -
복청교는 경복궁 동쪽 담장을 따라 남쪽으로 흐르는 삼청동천과 종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다리로 원 이름은 혜정교(惠政橋), 혹은 혜교(惠橋)이다. 태종12년(1412) 개천공사 때 석교로 만들어졌으나 1926년 일본 식민정부가 도로개수를 위하여 석교를 콘크리트 다리로 교체하면서 이름도 복청교로 개명하였다. 이 석표는 당시 세웠던 교명주로 추정된다. 소의교는 만초천의 다리 중 하나이다. 만초천(蔓草川)은 한강으로 합류하던 하천이다. 무악천, 갈월천(葛月川), 덩쿨내라고도 하였다. 현재 이 하천은 남영역에서 용산역 간의 약 100m 구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복개되었다. 만초천의 다리 중 하나인 소의교의 교명주인 이 석표는 최근 청파로 하수관거에서 발견된 것이다.
-
88 서울올림픽 의전 버스 - ⑲
제24회 서울올림픽 당시 의전용으로 특별 제작되어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국제경기연맹 회장 등 국내외 많은 귀빈이 전국 경기장을 순회할 때 사용하였던 차량이다.